
이번 시간에는 지난 블러그 How Can I Get My Own Website 의 연장선으로 토픽 두번째 내가 직접 나만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릴텐데요. 내가 직접 만든다는 말만 들었는데도 스트레스가 확 쌓이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막막해지는 기분을 느끼실수도 있으실텐데요.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것 기억하시죠. 제가 여러분들의 길잡이가 되어드릴테니 고민하실 필요없이 저만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럼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할 Coding (컴퓨터 프로그래밍) Language (언어) 가 두가지 있습니다. 그 두 언어는 HTML 과 CSS 입니다.
인터넷에서 HTML 과 CSS 를 찾아보게되면 이렇게 설명되어있습니다.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월드 와이드 웹 (WWW) 을 통해 볼 수 있는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특히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웹을 통해 접근되는 대부분의 웹 페이지들은 HTML 로 작성된다.
CSS - 웹 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 둔 스타일시트이다. 문서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세세한 스타일 지정의 필요를 줄어들게 하였다.
제가 일단 HTML과 CSS에 관해서 제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울것같은 정의를 인터넷에서 찾아서 요약해 봤는데 어떻게 이해가 잘 되시나요? 이해가 잘 안되신다고요. 코딩이라는 말을 여기서 처음 읽어보신분들도 있으실테니 이해가 잘 안되시는게 당연한 겁니다. 그럼 제가 간단하게 예를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만약 집을 짓는다고 가정해 본다면HTML은 골조공사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골조공사란 말 그대로 건물의 뼈대를 짓는 공사를 말하는데요. HTML은 웹사이트의 기본골격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코딩언어 입니다. CSS는 인테리어 공사에 해당되는데요. CSS는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웹사이트를 멋있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코딩언어 입니다. 골조공사와 인테이어공사가 끝났다는것은 기본적인 집짓는 공사는 끝났다고 볼 수 있듯이 웹사이트도 HTML과 CSS를 사용하면 기본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HTML과 CSS를 기본적으로 알고 계신다면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maintenance (유지,점검,보수) 하시거나 modification (개선을위한 수정)을 하실때 많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갑자기 분노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이 있으실것 같은데요. "뭐! 나이 40이 넘어가서 기억도 깜박깜박하는 마당에 지금 나보고 코딩 언어를 배우라고! 지만 믿고 따라오라더니 앞이 더 암담해만지네!"
영어표현중에 이런말이 있지요. "Hold Your Horses!" 서두르지말고 천천히 행동하라는 뜻인데요. 서둘러서 분노하지 마시고 "Hold Your Horses!" 하세요. 코딩언어 (HTML, CSS) 를 배우시지 않으셔도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제 분노가 좀 가라앉으셨나요.
제가 위에서 잠시 언급한바 있는데요.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 를 사용하시면 코딩을 몰라도 웹사이트를 만들실 수 있습니다. 그럼 CMS 에 대해서 잠시 알아볼까요.
CMS (Content Management System)란 웹 사이트의 내용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큰 장점이 있다면 웹사이트 내용의 작성, 변경, 제거 등을 내가 직접관리할수 있어서 웹사이트의 내용을 새로 작성하거나 변경할때마다 Web Developer에게 의뢰할 필요없이 자신이 직접 할수있으므로 추가비용이 발생하는것을 막을 수 있다는 점과 Theme 을 사용해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이라면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셔야 한다는 점인데 사람들마다 학습능력이 다르겠지만 스마트폰을 쓰실 줄 아는 능력이시라면 시간만 투자하신다면 충분히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당연히 개인 교습을 받으신다면 혼자 공부하는 것 보다 시간이 많이 단축이 되겠지요.
대표적인 CMS 로는 WordPress, Joomla, Drupal 있습니다. 그 세타입의 CMS 중 WordPress 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만들건데요. "왜! WordPress 냐!" 라고 굳이 물어보신다면 이유는 간단합니다. 초보자가 가장 배우기 쉽고 쓰기 쉽게 만들어 놓아서 위에 세 타입중에 사람들이 제일 많이쓰고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음 블러그에서는 웹사이트가 인터넷상에 존재하기위한 필수조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